본문 바로가기

성경 구절 해석

성경 구절: 마태복음 22장, 우선순위의 중요성

마태복음
마태복음

성경 구절: 마태복음, 우선순위의 중요성

제가 이번에 여러분에게 전하고 싶은 하나님의 말씀은 마태복음입니다. 이 성경 구절은 '우선순위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AD 50년대 후반-70년 이전에 쓰였습니다. 글을 쓴 사람은 '마태'이며, 기록 장소는 안디옥입니다. 표적 청중은 기독교인이 된 이방인입니다. 그럼 마태복음 22장의 내용을 통해 '우선순위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마태복음 22장 37-40절 요약

당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어떤 일을 할 때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것을 진행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쓸모없는 것들이라면 얼마나 헛된 것입니까? 오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하나님의 말씀은 우선순위의 중요성에 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은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붙잡으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지 정확히 모릅니다. 이러한 패턴은 우리의 신앙생활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교회에 가서 예수를 믿는다고 말하면서도 비기독교 인보다 더 모순된 삶을 사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탄이 우리가 하나님과 은밀히 교제하는 것을 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여러분과 나누고 싶은 성경 구절에서 이런 인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하나님을 대적하기를 좋아하는 바리새인들입니다. 이제 본문의 내용을 살펴보자.

2.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

성경 구절 마태복음 22장 37-40절은 사랑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우리의 사랑을 하나님께 드리는 행위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 비하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나누지 말고, 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굳게 사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가까운 사람들을 사랑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참고로 이웃을 우리 자신처럼 사랑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로마서 13장 10절을 보면 율법이 하나님의 사랑으로 만들어진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순종을 요구하신다는 것은 우리가 그것을 사랑으로 그리고 올바르게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정 없이 예수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하는 것은 거짓말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애정과 사랑은 항상 공존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을 사랑할 때도 뜨겁게 사랑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이 없어야 합니다. 잘못하면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더 사랑하는 상황에 놓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사랑을 원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가까운 사람들과 서로를 사랑으로 대해야 합니다. 사랑에는 치유하는 힘이 있고 큰 만족을 느끼는 힘이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성경 구절 마태복음 22장 37절 40절을 통해 이웃 사랑을 배워봅시다.

3. 어떻게 이웃을 내 몸처럼 대해야 합니까?

첫 번째 소제목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큰 계명이라고 설명했다면 두 번째로 큰 계명은 이웃을 사랑하는 행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내 몸과 같이 돌보는 것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가까운 사람에게도 나를 사랑하는 것처럼 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큰 반전이 있습니다. 이웃을 진정으로 보살피려면 먼저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러한 생각은 추상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한 번은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자신의 쾌락만을 위한 사랑은 올바른 형태라고 볼 수 없습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어야 하며, 자신에 대한 존중과 자신에게 줄 수 있는 관심이 중요합니다.

이런 식으로 훈련을 받았다면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웃을 함부로 대하지 말고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친절하십시오. 이러한 행동이 이웃을 내 몸처럼 대하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남을 기쁘게 하기 위해 때때로 자신의 이익을 포기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4. 우선순위의 중요성

위에서 두 가지 중요한 계명이 확인되었습니다. 또 이 두 계명을 마음에 지키지 아니하면 율법에 기록된 모든 계명이 헛된 것임을 또한 깨달아야 합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포함하며 모든 것에 생명을 줍니다. 성경 구절 마태복음 22장의 의미는 사실 우선순위의 중요성, 곧 사랑입니다. 한 번에 많은 일을 하다가 꼭 해야 할 일을 놓친 적이 있습니까? 일과 결혼과 같이 이 지상의 많은 젊은이들에게 특히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모든 인간의 마음에는 흔들리지 않는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당신의 열정을 부추기는 정말 중요한 가치인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하고 설교를 마치겠습니다. 당신과 우리 모두는 한 가족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우리는 서로의 고통을 공유해야 합니다. 서로의 뜻이 되어 상처받은 영혼을 회복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